이상심리학 / / 2023. 2. 9.

#18 공포증

    공포증

       공포증은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심한 불안과 공포를 느끼게 되어 이러한 대상이나 상황을 회피하는 경우를 말한다. 공포증은 공포를 느끼는 대상에 따라 특정공포증, 사회공포증, 광장공포증으로 구분된다.

       


         

        1. 특정공포증(specific phobia)

         특정공포증(specific phobia)은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비합리적인 두려움과 회피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장애이다. 특정공포증을 지닌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대상은 매우 다양하며 공포대상의 종류에 따라 크게 4가지 하위 유형으로 나뉜다. 첫째, 상황형(situational type)으로 대중교통수단, 다리, 엘리베이터, 비행기, 터널, 폐쇄된 공간 등과 같은 상황을 두려워하고 피하는 경우이다. 둘째, 자연환경형(natural environment type)으로 높은 장소, 물이 있는 강이나 바다, 천둥, 번개 등과 같은 자연에 대한 공포이다. 셋째, 주사를 맞거나 피를 보거나 상처를 입는 등의 신체적 상해나 고통을 두려워하는 혈액-주사-상처형(blood-injection-injury type)이 있다. 넷째, 동물형(animal type)으로 거미, 뱀, 바퀴벌레, 지내 등과 같은 동물이나 곤충에 대한 공포이다.

         

         특정공포증을 지닌 사람들은 자신이 두려워하는 대상과 직면하게 되면 심한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고 이러한 불안상태에 빠져 허둥대거나 기절하는 등 자기 통제력을 상실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지닌 경우도 흔하다.

         

         이러한 특정공포증의 원인으로는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으로 설명된다. 인간은 오랜 진화가정을 통해 생존을 위협하는 특적자 자극에 대해서는 공포반응을 더 쉽게 학습하는 생물학적 성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조건형성뿐만 아니라 정보전이와 대리학습을 통해서도 형성될 수 있다. 즉 다른 사람이 특정한 대상을 보며 두려움을 느끼고 회피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여 습득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다양한 경로를 통해 형성된 공포증은 회피 반응에 의해서 유지되고 강화되며 지속된다. 또한 회피 반응에 의해서 공포자극이 유해하지 않다는 것을 학습할 기회가 사라지므로 공포반응은 소거되지 않고 유지된다.

         

         특정공포증의 치료방법으로는 행동치료가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긴장을 이완시킨 상태에서 약한 자극부터 시작하여 점차 강한 공포자극으로 노출시켜 가는 체계적 둔감법이 있고, 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공포자극에 적응하도록 유도하는 노출치료법이 있다. 또한 참여적 모방학습법을 통해 다른 사람이 공포자극을 불안 없이 대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공포증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2. 사회공포증(social phobia)

        사회공포증(social phobia)은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상황을 두려워하며 회피하는 공포증을 말한다. 사회공포증은 매우 흔한 심리적 문제이며 대개 수줍고 내성적인 아동기를 보낸 10대 중반의 청소년에게서 시작되고 만성적인 경과를 거쳐 점차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사회공포증의 원인으로는 해당 공포증을 지닌 사람들은 자율신경계 활동이 불안정하여 다양한 자극에 쉽게 흥분하는 경향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들은 수줍음, 낯선 사람에 대한 두려움, 사회적 위축과 회피, 사회적 불편감과 같은 기질적인 특성을 지니는 경향이 있다. 정신분석적 입장에서는 의식적인 수용이 불가능한 공격적 충동을 타인에게 투사하여 타인이 자신에게 비판적일 것이라고 느끼게 됨으로써 타인 앞에 나서기가 두려워진다고 한다. 인지적 입장에서는 사회공포증을 지닌 사람은 다른 사람의 평가를 주요하게 여기며 그들로부터 인정을 받기 위해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려고 함과 동시에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을 재난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사회공포증은 인지행동적 집단치료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인지행동치료는 부정적 사고와 신념을 수정하는 인지적 재구성과, 두려운 사회적 상황에 대한 반복적은 노출과 역할 연습, 불안을 이완시키는 긴장 이완 훈련 등으로 이루어진다. 

         

        3. 광장공포증(agoraphobia)

         광장공포증(agoraphobia)은 특정한 상황이나 장소에 대한 공포를 나타내는 경우를 말한다. 해당 장애는 흔히 갑작스러운 강렬한 불이 엄습하는 공황발작과 함께 나타난다. 광장공포증을 지닌 사람들은 탈출이 곤란하거나 어려운 장소, 갑작스러운 곤경에 빠질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나 장소, 영화관, 운동장 백화점 등 많은 사람 속에 있는 것 등에 대한 불안이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지닌 상황이나 장소를 회피하게 된다.

         

         광장공포증의 유발하는 심리적 기제를 분석하면 두 가지의 심리적 요인으로 첫째 공포에 대한 공포와, 둘째 불안을 유발한 선행사건을 잘못 해석하는 경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자신에 대한 신뢰감과 통제감이 부족하거나 심리적 갈등 상황에 있는 사람에게 광장공포증이 유발되기 쉽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